화살의 불빛에 의지하는, 로그라이트 (Roguelight)

2017. 2. 21. 17:51
favorites
bookmark

도망가잣!


     장르와 비슷하게 발음 형태를, 말장난처럼 게임 이름을 살짝 바꿔놓은 것 처럼 보인다. 던전과 같이 어두운 곳에서 빛에 의지할 수 밖에 없어 초반에는 어지간하면 죽을 수 밖에 없는 형태다.


     로그라이크 류의 게임에 횡스크롤 형식의 픽셀 그래픽 구성으로 레트로를 떠올리게 된다. 끊임없이 죽으면서 모은 돈으로 화살이나 목숨 등 플레이어에게 필요한 아이템을 사서 끝까지 클리어하는 형식으로 간출하게 되어있다.






위태위태하다..


     맵이 던전 형태에 매우 어두워서 곳곳에 횃불에 의지하거나 화살의 불에 의지하여 맵을 나아간다. 화살로써만 적을 처지가 가능하며 그렇기 때문에 화살을 신중히 사용해야 한다.


     게임 자체는 매우 단출하다. 목숨과 화살이 전부이며 화살을 이용하여 모든 레벨을 클리어 한다. 그게 전부다. 로그라이크류의 게임이 처음이라 뭣도 몰랐는데 해당 게임은 돈을 모아서 캐릭터의 목숨이나 화살을 갖춰 점점 난이도를 낮춰가는 형태를 지닌다. 물론 이런 게임을 잘한다면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도 충분히 클리어는 가능한 형태를 지니고 있다.






앞이 안보여 ㅠㅠ


     단출하지만 쉽게 보내주진 않는다. 게임 자체가 완전히 화살에 의지하여 진행하는 형식이지만 화살의 불빛이 무한정이지 않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점점 불이 꺼지며 앞이 보이지 않는 수준까지 꺼져버린다. 끊임없이 새 화살을 요구하지만 화살은 한정되어 있다.


     그나마 처음 레벨은 루팅이 쉽지만 점점 레벨이 높아질 수록 화살과 목숨 루팅이 적어진다. 부족할 경우 여유가 된다면 다음 레벨에 진행하기 전에 다 챙기고 가는게 좋다.







     만약 맵이 어두워서 모르겠다면 쇠사슬에 매달린 조명불을 킬 수 있다. 이조차 화살을 쏘아 맞춰 켜야되지만 의외로 범위가 있는 편이라서 근처에 놓친 아이템을 루팅 할 수 있기도 하고 안보이는 몬스터를 발견할 수 있기에 때때로는 유용하다.


     완전히 화살로 시작해서 화살로 끝나는 게임인 만큼 관리를 잘해야 한다. 맵을 기억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새로 시작하면 맵과 아이템의 위치가 끊임없이 다르게 변하기 때문에 아무것도 없이 처음 시작하면 어려운 편이다.







     특히 이렇게 막힌 길에 마주하게 될 경우가 간혹 있다. 맵 자체가 그렇게 크진 않지만 가는 방향이 완전 막힌 경우가 간혹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화살에 더욱 조바심을 내비친다. 초반 레벨일 경우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가뜩이나 상황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는 더욱 힘들터이다.


     로그라이크의 장르에 맞게 플레이어를 끊임없이 위기의 상황으로 내몬다. 앞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곳곳의 함정이나 몬스터로 구성된 점이 그렇게 많지 않아 단순하지만 장르 자체의 충실함으로 끊임없이 여러 번 도전하는 형태를 제대로 갖추고 있다.






초보 티내는 장면....


     로그라이크 장르가 처음이고 초보라서 대다수의 아이템을 거의 다 샀다. 끊임없이 반복행위를 통해 갖추면 아무리 게임을 잘 못하더라도 충분히 클리어 할 수 있는 게임이다.


     참조로 난이도가 존재하며 쉬움과 어려움으로 보스의 형태가 달라진다. 플레이 진행이 미묘하게 급박해질수도.







     PC 게임으로만 무료로 접해볼 수 있으며 레트로 감성의 로그라이크로써 매우 충실하다. 처음에 뭣도 몰라서 2~3시간 정도로 클리어 했는데 아이템을 빠르게 갖추는 형식으로 간다면 1시간 만에 빠르게 할 수 있을 법 하다. 참고로 맵 클리어 까지 빠르게 진행한다면 7~9분 내외다.


     게임 내에서 아이템이라는 형식이 존재하지 않는다. 던전의 어두움으로 인해 오로지 화살에 의지하여 진행하는 단순한 형태로 마련되어 있지만 이 화살이 몬스터를 잡고 보스를 물리치고 앞 길을 밝혀주어 이 것 하나만으로 게임이 진행이 가능하여 다른 구성은 아무것도 없다. 매우 단출해서 익히기 쉬우며 처음에 보이지 않는 공포로 인해 흥미로움을 쉽사리 잡는다.


     다만 앞서 설명한 만큼 보다시피 요소가 다양하지 못해서 던전의 형태들이 맵만 살짝 바뀔 뿐 변수라던가 방식이 크게 달라지지 않고 또한 도전형태가 적어서 이를 알아채고 여러 번 진행할 경우 빠르게 지루할 수 있다는 점이 많이 아쉽다.


     로그라이크 장르가 어떤건지 난이도를 쉽게(?) 접해보고 싶다면 추천한다.



PC 다운로드 : https://managore.itch.io/roguel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