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밍 가이드] OBS 방송 준비하기 #1

2018. 10. 28. 16:47
favorites
bookmark

방송을 켜기 위해선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방송, 스트리밍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OBS와 Xsplit이 있습니다. 저는 OBS를 사용하고 OBS가 배우기만 한다면 보다 세부적으로, 디테일하게 방송 세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걸 사용합니다.



그에 따른 기타 이점도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차이가 무료와 사용량의 차이라고 하죠? 


   Xsplit은 무겁고 유료, OBS는 가볍고 무료다.


물론 Xsplit의 이점도 존재합니다. Xsplit이 편의성이나 접근성에서 훨씬 유용하고 편리합니다. 다만.. 저는 Xsplit을 사용해본 적이 없기에 설명을 못드립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다른 분의 설명을 찾으시길 권장드리며, 저는 OBS에 관해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OBS (작성 버전 22.0.2) 를 다운로드 받고 켜면 이런 화면이 등장할 겁니다.



   여러분들 것과 다르게 표시되죠? 저 같은 경우 테마나 이것 저것 간단히 설정한 화면입니다. 먼저 하단에 눈에 띄는 장면 목록과 소스 목록, 믹서 등이 있는데, 하나 하나씩 천천히 살펴보죠.


   장면 목록은 이른바 화면 전환입니다. 저가 추가한 웹캠, 대기, 게임 등의 화면이 존재하는데 저걸 클릭하면 방송 상에서도 화면이 전환되어 바뀌어 나옵니다.


   소스 목록은 장면내에 있는 목록입니다. 현재 상태는 게임 화면 내에 작은 채팅, 채팅 기울기, 웹캠, 알림, 게임 캡처 등등 하나의 장면내에 설정되어 있는 목록들이 존재합니다. 


   믹서의 경우는 보시다시피 오디오 입니다. 데스크탑 오디오를 기본으로 마이크를 꽂으면 나오는 마이크 오디오 등 여기서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장면 전환은 말그대로 장면 목록에 있는 웹캠, 대기, 게임 등의 화면의 전환입니다. 서서히 사라지기와 자르기가 있는데 자르기의 경우 그냥 팟! 하고 바뀝니다. 지속기간에 따라 그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제어 쪽의 편집 방식과 연계하여 쓸 수 있는데 잘 쓰이지 않는 기능입니다. 장면 전환 설정을 보고, 세부적으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소스 목록입니다. 장면 목록에 + 혹은 오른쪽 마우스 클릭으로 장면을 추가해보세요. 현재 장면 2의 소스목록이 텅 비었습니다. 그렇다면 소스를 채워줘야 겠죠?


소스 목록에 + 혹은 출력화면에 누르면 사진과 같은 목록이 출력됩니다. 다양한 소스들이 존재하는데요. 핵심적인 것만 말을 적어놓겠습니다. 나머지는 직접 해보시고 익혀보시는 게..(귀차니즘이...)



   디스플레이 캡처의 경우 바탕화면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빨간 선으로써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데요. 사진과 같이 출력할 경우 방송에선 검은색 칸이 그대로 나가서 보이기 때문에 꽉 채워서 보여주는게 좋습니다.


   게임 캡쳐는 말 그대로 현재 출력되고 있는 게임을 캡처해서 보여줍니다. 오로지 게임만 캡처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게임이 꺼지면 다른 작업이 안보여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윈도우 캡쳐의 경우 게임 캡쳐 기능과 동일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만 딱 잡아서 보여줍니다. 다만 다른 점이 있다면 게임의 경우 (아마) 다이렉트 X 기능을 이용하여 게임 화면을 그대로 출력해서 보여주기에 자원 사용면에서 더 가볍게 화면을 쏘아줍니다. 되도록이면 게임의 경우 게임 캡처를 이용하는게 더 좋습니다.


   브라우저의 경우 인터넷 소스 목록을 그대로 가져오는 기능으로, 주로 채팅 창을 화면에 출력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물론 후원이나 다른 기능에도 이 기능이 쓰입니다.


   마지막으로 비디오 캡쳐는 웹캠과 같은 출력 장치가 있을 경우 사용 가능합니다.

   이 다섯 개가 핵심이며 나머지는 동영상 출력이나 이미지 등 보여줄 때 쓰이는 기능들로 자신의 방송 컨셉에 따라 필요하면 다양하게 쓰시면 좋겠죠?



   제어의 설정 화면에 들어와주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등장합니다. 일반의 경우 주로 방송 관련 보다는 OBS 프로그램 설정과 연관한 내용들입니다. 이에 대한 세팅은 여러분들이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저 같은 경우는 테마와 자석 감도를 제외하고는 손대지 않았습니다. 자석 감도의 경우 아까 전, 소스목록의 빨강색 테두리 선입니다. 화면 내에 출력되는 소스들이 서로 자석처럼 맞붙는 기능으로써 저는 기존의 10에서 20으로 올렸습니다. 조금 더 강하게 했는데 이는 마음에 드는 감도로 대충 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