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로 뒤덮인
무아유지향
«   2022/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Total 139,831
  • Today 2
  • Yesterday 19

집 물방울이 세상 밖으로, 드랍 얼라이브 (Drop Alive)

2017. 1. 17. 20:14
0favorite favorites
0bookmark bookmark


     물방울이 살아있다! (..) 그림만 봐도 느낌이 팍팍 전해져 온다. 덜 다듬어진 면이 보이지만 앙증맞은 캐릭터를 짧게 맛보고 싶다면 좋다.


     횡스크롤 플랫포머 어드벤처 게임으로 한 번에 성공 못하면 해당 스테이지를 처음부터 다시하는 아케이드 형식을 띈다. 그러한 만큼 스테이지가 그렇게 길지는 않으며 타이밍과 점프를 잘해야 되는 게임이다.







끄앙.. 쥬금 ㅠㅠ


     게임 방식은 일반 플랫포머와 별 다를 바 없이 그냥 점프로만 진행된다.


     다만 물방울이 살아 움직이는 만큼 끊임없이 움직일 수록 물방울의 크기가 줄어든다. 사진과 같이 곳곳에 물을 보충하는 곳이 있는데 이 위치가 다 모자라기 직전일 때의 장소에만 배치해놓아서, 무턱대고 막 가다가 물이 모자랄 경우도 있으므로 보일 경우 어지간하면 충전하고 가는 것이 좋다. 






 


     기본 성질은 물이지만 변화하기도 한다. 우리가 초등학교 때 배우는 기초적인 화학 수업 중 '물질의 세 가지 상태' 가 모두 표현되어 있다.


     수증기가 시각화 되어 있으며 계속 올라가는 성질을 표현하였고 얼음 상태도 딱딱하게 보여 얼음도 깨부수는 단단함을 지니는 등 배경의 정서와는 이질적이지만 캐릭터의 일관성이 뚜렷하게 표현되어 귀여움이 남아있다.






스킬, 눈 질끈감기!


     이러한 귀여운 물방울은 그저 나가고 싶을 뿐인데 끊임없이 주위에 방해하는 요소들이 등장한다. 그 점은 게임으로써 좋지만 전기에 닿으면 피카츄가 되는(?) 능력이 추가 되는 형태 아닌 사망하는, 다소 억지스러운 전개가 있는 점이 몰입요소에 방해가 되는 점이 있어서 다소 아쉽다.







     또다른 아쉬운 점은 가시와 같은 형태가 자주 나온다는 점이다. 플랫포머이지만 형태만 바뀐 단순 점프식의 피하기 요소가 은근히 많다.


     그래도 최대한 그런 느낌이 들지않게 지속적인 변화를 준다. 

     '끊임 없이 방해하는데 날씨마저도 방해한다니..' 비록 한 곳 뿐이지만 환경 요소에 의한 게임 진행도 존재한다. 비를 시각화 하여 바람의 부는 방향을 쉽게 알 수 있으며 타이밍에 맞춰 점프해야 하는 등 익숙한 느낌이 들지 않게 표현했다.







     배경도 그러하듯 스테이지가 6개 뿐이지만 매번 바뀐다. 마찬가지로 최대한 자연스럽게 한다고 하지만 넘어가는 과정이 개인적으로는 괜찮은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다.


     또한 도전과제를 통해 배경의 표현이 어디를 탈출했는지 나오는데 다양하게 표현한 점은 좋지만 오븐에서 냉장고로 들어가고 냉장고에서 전자레인지로 들어가는 등 다소 납득이 안가는 경향이 크다.






타임 어택 모드가 존재한다.


     스팀에서만 무료로 접할 수 있으며 허접한 실력 기준으로 40분정도 소요됬는데 빠르게 하면 약 10분 정도만에 끝낼 수 있다. 메인화면의 사진처럼 물방울의 여정을 집 내부에서부터 정원을 헤쳐서 강까지 나온 형태를 그대로 표현해낸 것 같다.


     짧지만 여러 시도를 해보려는 면에서 좋았다. 매 스테이지 마다 끊임없이 배경이나 물방울의 시련이 바뀌어서 지루하지 않았으며 동화풍의 그림을 여러가지 이어 붙여 만든 그래픽과 나름 역동적으로 표현된 캐릭터가 조화가 잘 이루어져 괜찮았다. 배경음악도 호기심과 위기감 등 알맞게 표현해내었다고 본다.


     반면 레벨디자인이 그렇게 좋지 않다. 곳곳에 버그인지 아닌지 모를 점들과 어디는 쉽고 어디는 어려운 등 깔끔하지 않았으며 물과 불 등의 표현들이 너무 굳어있거나 배경에 이질적으로 표현되어서 다소 삭막해 보이는 느낌이 든다.


     체크포인트가 없이 아케이드의 형식이라 게임하다가 암 걸릴지도 모르므로 주의하기 바라며 자기 자신의 플랫포머 실력이 어느정도인지 간단하게 체크 해볼만한 게임이다.

Input is not a numb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