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밍 가이드] 싼 가격, 낮은 가격으로 (게임) 방송하고 싶다, 원컴 방송

2018. 10. 27. 15:19
favorites
bookmark

먼저 캠방송을 하고 싶은 분들에겐 거의 의미 없는 글입니다. 현재 있는 컴퓨터의 사양이 심각하지만 않다면 캠만 사서 송출하면 왠만하면 가능합니다. 다만 다른 무언가를 하고 싶을 경우를 대비한, 아래의 내용입니다.

   참고로 온라인 게임을 대상 및 모든 송출은 렉이 안걸리는, FHD 60프레임 기준 대상입니다. RTX 시리즈는 안써봐서 모릅니다ㅠ.


1. 기본 컴퓨터에서 무전원 GTX750Ti 달기 (듀얼 그래픽 카드)


출처 : 케이벤치


이른바 그래픽카드를 하나 더 달아서 이 그래픽카드로 방송을 송출하는 겁니다. 나머지는 게임에 집중하는 거죠. 그러나 솔직히 효율은 좋지 못합니다. 굳이 적은 이유는 기존의 방송 송출에서 프레임을 끌어올리기 위한 것으로 기존 방송 송출할 때  그래픽카드 성능으로 인한 렉이 걸릴 경우 어쩔 수 없이 쓰는 방식입니다. (듀얼 모니터는 필수인.. 함정)


  이로써 효율은 제가 테스트하기로 최소 5~20 프레임까지 확보됩니다. 게임 테스트의 경우 오버워치, 하스스톤, 앨런 웨이크 등 스팀게임들 입니다. 한마디로 기존에 현재 방송 송출하는 게임의 프레임을 따져보고 이를 활용해야 합니다. 성능은 기대 안하시는 게 좋습니다. 혹여 녹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요.


2. 아예 컴퓨터가 없거나 심각하다, 최저가로 방송하고 싶다, FX8300


출처 : 아이러브PC


AMD CPU입니다. 오래된 CPU로써 단종된 상품입니다. 현재는 중고나라를 통해 구매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그만큼 가격이 싸고 효율이 좋습니다. 왜냐, 8코어 CPU이기 때문입니다. 꽤 이전에 나온 CPU인데 사장이 된 이유는 그 효율이 빛을 바라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출시할 당시엔 멀티코어를 활용하지 못했기 때문이죠.


   x264 (CPU 송출)로, FX8300에 위의 GTX750Ti를 달면 FHD(1920x1080) 해상도로 리그 오브 레전드, 오버워치,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등 생각 보다 많은 게임들을 송출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래픽 옵션은 좋지 못하지만 싼 가격에 이만큼 할 수 있는게 어딥니까? 물론 그래픽 카드가 좋다면 더 좋겠죠? GTX 960, 1050을 달면 낮은 옵션 배그도 가능합니다!


3. 최소한의 화질을 갖춘 채 그나마 싼가격에 하고 싶다. GTX 1070


아웃라스트, GTX1070 6000 비트레이트 송출 (무심코 욕 조심)


기존의 컴퓨터에서 화질 좋게 방송을 송출하고 싶은 경우입니다. 가격이 조금 쌔긴 하지만 그냥 이거 하나면 기존의 온라인 게임들은 대부분 송출 가능합니다. 물론 FHD, 6000 비트레이트 깔끔한 화질로요. 다만 스팀 게임들의 고사양 그래픽을 요구하는 경우 압박이 옵니다. 그래도 저는 개인적으로도 이걸 권장합니다. 결국 방송이 성공하기 까지 자신의 능력인데 무리하게 돈을 많이 쓸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다른 스팀 고사양 게임도 하고 싶으시다면 아래를 보세요.


   사양으로 돌아가서, 2011년 게임의 앨런 웨이크의 경우 최저 35프레임까지 나옵니다. 배틀그라운드 (PUBG)의 경우 최저 40프레임까지 나옵니다. 이럴진데 다른 게임들은 넘보기도 어렵겠죠?.. 그래도 마찬가지로 리그 오브 레전드, 오버워치 등 낮은 그래픽카드 사양 게임의 경우 원활하게 게임을 돌릴 수 있습니다.


4. 화질 좋게, 대부분의 게임들을 신경 안쓰고 게임을 송출하고 싶다. 라이젠 1700 국민오버클럭 3.6Ghz


출처 : GamerNexus.net


서서히 가격대가 올라갑니다. 라이젠 1700의 경우 심지어 메인보드까지 사야 됩니다. 어떻게 보면 컴퓨터를 새로 사야되는 경우죠. 거기다가 램 규격 DDR4 까지 다르니 가격은 더 비쌀 수도 있습니다. 다만 웬만한 방송은 다 가능합니다. (당연히 그래픽카드가 받쳐준다는 하에 .. 예를 들어 GTX 960, 1050) 정말 높은 고사양 (어쌔신크리드 오리진, 툼레이더 라이즈 등) 게임이 아니면요. 블랙옵스4도 가능합니다. 


   x264 이기 때문에 화질은 기존 비트레이트 대비해서 더 좋아집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7700K와의 비교인데 방송을 우위에 두느냐, 게임을 우위에 두느냐에 따라 프레임 차이가 심합니다. 즉, 프레임은 저럴지언정 실제 게임 프레임에서는 생각보다 널뛰기가 심할 수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현재 방송에서 안정적으로 송출할 수 있는 것은 라이젠이라는 겁니다.


5. 현재 (2018년) 원컴 가성비 기준의 끝판왕 라이젠 2700x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b350, x264 옵션 (obs, veryfast 보다 조금 좋은 개인 설정) 6000 비트레이트 CPU 최대 90%


모든 게임 방송 송출이 가능합니다. 어쌔신크리드 오디세이 등 60프레임 방어가 가능합니다. 물론 보드 및 쿨러도 X470과 같이 좋은 걸 써야 합니다. 만약 기본 쿨러에 보급형 B350 보드 같은 것을 사용할 경우 위의 동영상과 같이 2700x의 모든 능력을 끌어내지 못합니다. 현재 저가 그렇고 어크 오디세이의 경우 최저 22프레임까지 내려갑니다. 그래도 방송 송출 화면을 보면 생각보다 괜찮습니다....(ㅠㅠ)


   마찬가지로 x264로써 대부분의 게임들은 CPU 활용률이 남습니다. 그렇기에 기존 비트레이트 대비해서 더 좋은 화질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송출 옵션을 올리면 CPU의 부하가 더 가겠지만 자원이 남는데 아껴서 뭐하겠습니까?



솔직히 쓸 데 없이 길게 적어놨지만 돈 많으면 투컴이 최고입니다. 화질 면이나 게임을 즐기는 부분이나.


뜬금없이 이것도 심심해서 한 번 써봤는데..

더 쓰고 싶은 마음이 생기면 방송 설정부터 송출 옵션 (x264 옵션) 및 가이드까지 전부 적어볼까 합니다. 정말 귀찮으면 대충이라도.